임병준 전문가의 적중 LIST
임병준17경주 2-3,5(80%) 2-6(20%) [임병...156%
임병준16경주 1-2(60%) 1-5(30%) 1-4(10%) [...216%
임병준15경주 2-1,4(100%) [임병준]...110%
임병준14경주 4-1,3(80%) 1-3(20%) [임병...164%
임병준12경주 1-2,3(100%) [임병준]...130%

[임병준] - 바람과 너울 주의보 발령!

글 임병준 | 2023.04.28 12:43 | 조회 447

수면 위의 변수를 체크하라! 바람과 너울 주의보 발령!


물 위에서 순위 다툼을 하는 경정은 선수들의 기량과 모터 성능도 중요하지만 외부적인 기상 조건 또한 큰 변수로 작용한다. 눈이나 비 같은 악천후의 날씨가 직접적인 방해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되나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은 바람과 수면 상태다.


기본적으로 경주 전 소개항주를 측정하고 구조정을 교대로 운영하기 때문이 너울이 생길 수밖에 없다. 6명의 선수들이 전속으로 스타트를 하고 나면 너울의 크기가 더 커지는데 바람까지 강하게 분다면 각 턴 마크 공략과 직선 활주 경쟁시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최근 2~4m/s의 제법 강한 바람이 불고 있으며 이변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너울과 바람이 경주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고 간다면 추리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먼저 바람의 종류는 크게 등바람과 맞바람으로 구분할 수 있다. 등바람은 스타트 상황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2턴 마크에서 1턴 마크 쪽으로 부는 바람이다. 뒤에서 부는 바람은 선수들이 가늠을 할 수 없다. 평소 배정받은 코스의 기준점에서 가속을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갑작스러운 등바람으로 인해 시속이 갑자기 붙는다면 자칫 출발위반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첫 승부 시점인 1턴에서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주도권 장악을 위해 휘감는 순간, 맞부딪치는 바람으로 인해 자칫 중심을 잃을 수 있고 정확하게 자세를 취하고 있더라도 바람이 보트를 밀어내 선회각을 좁히지 못하고 순위 경쟁에서 고전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지난 17회차 수요일 3경주를 예로 들자면 우승 후보 중의 하나인 2번 이택근 선수가 휘감기에 나섰으나 2m/s의 맞바람으로 인해 선회각이 커지고 말았다. 거친 너울로 인해 경쟁 상대였던 4번 어선규 선수마저 실속했고 이들의 실수를 활용한 3번 고정환 선수가 선두로 올라 쌍승식 75,1배와 삼쌍승식 407.3배의 대박이 터졌다.


맞바람은 등바람과 반대다. 1턴 마크에서 2턴 마크 방향으로 부는 바람으로 운영에 있어 까다로운 것은 마찬가지다. 등바람과는 달리 몸으로 체감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바람이 일정하지 않고 들쭉날쭉 할 경우에는 스타트 라인 앞에서 급하게 감속을 해야 하거나 아예 타이밍을 놓쳐 승기를 놓칠 수 있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등바람의 1턴 공략 같은 상황이 반대쪽 12턴 마크에서 발생할 수 있어 수면에 보트를 최대한 눌러주며 선회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12턴 마크에서 바람과 함께 동반되는 또 하나의 변수는 너울이다. 너울의 위험성은 달리고 있는 보트의 접지력을 줄게 하는 것이 가장 크며 선회에 있어서는 전복과 낙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17회차 목요일 6경주에서는 1턴 찌르기 후 2착으로 나섰던 2번 오세준 선수가 남아있는 너울로 인해 매끄럽게 선회를 하지 못해 실속했고 후속하던 3번 김현덕 선수에게 역전을 허용하기도 했다.


임병준 쾌속정 팀장은 미사리경정장의 바람은 유독 변화무쌍하다. 본장의 수면 상태는 소개항주시 전광판에 풍향과 풍속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참고한다면 추리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수면이 거친 상황이라면 소개항주시 선수들의 선회하는 모습을 평소보다 꼼꼼히 살펴보고 후착권의 변수나 중, 고배당을 노리는 공격적인 전략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수정 삭제 해당목록으로
임병준 전문가 경력사항
성공은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토마스 A. 에디슨)
10년 동안 경정이라는 한 우물만 파며 노력했습니다. 기다리기 보다는 팬들과 성공하는 법을 찾겠습니다. 저와 함께 하시죠!
경력사항
현)경정쾌속정 편집인
현)경정쾌속정 예상분석전문가
현)파워레이스 예상분석전문가
현)스포츠서울 "베팅가이드" 게재
현)데일리스포츠 예상분석전문가
현)일간스포츠 예상분석전문가
현)스포츠칸 예상분석전문가
현)경정사업본부 분석전문가
전)SkyLife 경정방송 해설위원
전)경륜박사 예상분석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