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 위반점 제도 변경 - 무엇이 달라질까?

파워레이스 | 2017.04.13 19:22 | 조회 2389
경륜, 위반점 제도 변경 - 무엇이 달라질까?
 
경륜, 위반점 제도 변경 - 무엇이 달라질까?(보도자료 4월9일자)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이창섭) 경륜경정사업본부가 고객들에게 보다 양질의 경주를 선보이기 위해 경륜 경주규칙 위반점 제도를 4월 7일부터 변경한다고 밝혔다.
위반점이란 선수가 경주규칙 위반으로 주의, 경고 등의 제재를 받을 때 받는 점수다. 기존에는 선수개인별 최근 3회차 위반점을 합산하여 40점을 초과하면 다음 회차 1회 출전정지 처분을 받게 되고 위반점 40점을 삭감했다. 최근 3회차 위반점 합계가 40점을 넘지 않으면 되고, 그 이전 위반점은 자동 소멸됨에 따라 악용의 소지가 있었다. 이번에 변경된 내용은 선수개인별 위반점을 누적 합산하여 100점 초과 시 다음 회차 1회 출전정지 처분이 내려지고, 위반점 100점을 삭감한다. 그리고 매회차별 경주규칙을 위반하지 않은 선수는 누적 합산점수에서 5점을 삭감해준다. 이렇게 되면 선수들이 위반점 누적관리를 위해 보다 안전한 경주운영에 힘쓸 것으로 보여 낙차발생 및 위반행위가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그렇다면 위반점 제도가 바뀌면 경주 흐름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이에 대해 명품경륜 승부사의 이정구 수석기자와 함께 알아보았다.
 
선행형 맑음(득) VS 추입형 흐림(실)
경주규칙 위반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상황은 자리 잡기를 위한 몸싸움 과정이다. 자리 잡기에 실패한다면 강자 마크를 위해 몸싸움이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 경주규칙 위반이 많이 발생한다. 변경되는 위반점 제도는 위반점이 누적되어 위반점 관리를 위해서는 몸싸움을 적극적으로 펼치기 힘들다. 따라서 몸싸움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선행형에게 유리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선행형이 위반할 수 있는 것은 후미 선수들을 견제하기 위한 대각선 주행이나, 앞 선수 추월과정에서 규제거리내 진입 위반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어느 정도 선행력을 갖춘 선수는 무리해서 강자 마크를 뺐기 보다는 먼저 치고 나설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타이밍 싸움이 되어 먼저 주도권을 잡은 쪽이 유리하다. 하지만 젖히기가 안되는 선행형에겐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이점 주의가 필요하다.
 
몸싸움 제재의 한 맥락으로 변경된 이번 위반점 제도에서 가장 피해 아닌 피해를 보는 대상은 추입형 선수들이다. 대부분 추입형 선수들이 강자 마크에 실패할 경우 몸싸움을 통해 마크를 빼앗거나 끊어먹기 식으로 마크 경합에 뛰어들었는데, 그렇게 되면 위반점 100점을 채우는 것은 순식간이다. 또한 선행형을 뒤따라가다가 내선에 있는 선수들과 병주상황이 발생하면 위반점 때문에 자연스럽게 후미로 밀릴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추입형들이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질 수 있다. 몸싸움을 회피하기 위해 차라리 끌어내기(앞쪽에 위치에 있다 강자가 앞으로 치고 나올 때 강자후미를 차지하는 전법)를 시도하여 먼저 내선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도 있다.

<경륜운영본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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